프로젝트 소개

팀원 5명에서 학교 앱 게임 프로젝트로 제작했던 Unity기반 착시 퍼즐 게임입니다.
괴도 앙팡 관련 소식은 블로그를 통해서도 전달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코멘트
해당 프로젝트는 팀원들과의 팀워크가 가장 좋았던 프로젝트로 좋은 팀워크의 경험으로 생각하여 메인 프로젝트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개발하며 정말 좋았다고 생각되는 부분과 나타났던 문제점들에 대해선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의 전체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게 씬 3개가 있고 안의 UI를 통해 각 씬의 상태에 따라 세부적인 전환됩니다.
괴도앙팡 게임구조
느낀점
해당 프로젝트는 기획적인 면과 게임으로써의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각 파트 별로 R&D를 정말 많이 연구하고 서로 피드백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러한 R&D의 결과가 좋게 나와주어 팀원들 간의 만들고자하는 의지가 잘 유지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팀원들은 서로 간 의견을 존중해주고 문제점은 확실히 말해주었습니다. 덕분에 서로 감정 상하는 일 없이 좋은 피드백이 오고 간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을 진행하면서 개인적으로 구현하며 걸렸던 일부 문제점들과 개선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부 특정 타일 오브젝트들로 인해 가비지컬렉터가 게임 중에 많이 도는 문제점
타일을 담당하는 매니저의 타일을 불러들이고 저장하는 방식을 구역 별로 로드하는 방식 대신 한번에 불러와 재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 깃 협업 시 유니티 병합 처리 중 충돌이 일어나는 상황
당시 유니티에 지원하게 된 스마트 머지를 통해 해결하는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 프로그래밍
- 배경음악 작곡
게임 내의 일부 배경음악은 제가 작곡한 곡입니다.
제가 취미로 작곡하는 일이 있어 이 게임의 일부 배경음악도 작곡을 시도해보았습니다.
- 트레일러 영상 제작
트레일러 영상 및 음원은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영상 제작도 취미로 하였기 때문에 트레일러 영상 제작도 같이 시도하였습니다.
- Git 관리
Git의 사용방식을 팀원들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컨셉안은 카페를 통해 컨펌하고 왠만한 구현은 Git을 통해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